새로운 오픈코스 블로그로 방문해주세요. 자세히보기

공지사항

오픈코스 블로그가 이사합니다.

꾀지남편 2023. 1. 22. 02:21

지난 판교 데이터 센터 화재 사건과 함께 기존 구매해둔 유료스킨의 호환성도 애매해졌으니..

이참에 지지부진한 카카오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기능을 버리고 새로운 플랫폼으로 이전하려고 합니다.

 

 

OpenCourse

프로그래밍, 콘솔, 스팀덱 및 하드웨어 정보

opencourse.kr

Ghost CMS 기반으로 구축한 신규 블로그의 주소는 위 링크를 타고 오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당장 바로 넘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일단 스팀덱 카테고리의 글들을 넘겨서 화면 구성만 잡아둔 상태입니다.

 

사실 그 동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낀 불편함은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황당한 수준의 있으나 마나한 본문 검색 기능과 되다 말다 개판인 앱을 포함해서 걸핏하면 글작성에 실패하는 황당한 경험은 기본인데다가..

이미지 업로드 중에 네트워크가 죽던 js 에러가 나면 개발자 모드로 업로드중인 창을 수동으로 닫아서 억지로 사용한다거나, 글 작성에 불편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었으나

아이러니하게도 티스토리의 에디터 자체가 이미 익숙해져버려서 차마 버리질 못하고 있었습니다.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넘어오고 벌써 몇년째 꽤나 재미있게 운영해왔는데 아쉽지만...

다음 플랫폼은 제게도 방문해주시는 분들에게도 더 좋은 환경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지난 데이터 센터 화재로 댓글이 작성 안되거나 바로가기가 안되는 등의 증상을 늦게나마 알게되어 참 다행이긴 합니다.

댓글 작성에는 앱을 주력으로 쓰다보니 증상을 몰랐는데 어쩐지 댓글 기능을 못 찾았다는 댓글들이 왠지 많다~했습니다.

이번엔 심하게 맛이 가버린 덕분에 오히려 결정이 빨라서 좋았습니다.

 

일단 블로그 플랫폼은 몇가지 테스트를 진행해봤는데 역시나 돌고 돌아서 결국 셀프 호스팅이 될 것 같습니다.

많이 쓴다는 워드프레스를 다뤄보려고 했는데 php 기반을 떠나 플러그인 기반으로는 커스터마이징이 너무 어렵겠더군요.

속도는 왜이렇게나 느리던지.. 차라리 손이 좀 가더라도 개발자 친화적인 플랫폼을 가는게 맞을 듯 했습니다.

운영 비용은 최소화가 가능할 것 같은 오라클 클라우드 위에서 나름 인기가 많아 보이는 고스트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고스트5 가 출시되었기도 하고 이 바닥에 10년차라고 하니 신뢰도 꽤나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한글이 모바일에서 에디터가 좀 맛이가서 문제였는데... 뭐 작성은 PC기반에서 하니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테마하나 구매하고 깃허브에 놓고 한글화도 하고 커스터마이징도 만져보니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은 것과

SEO 기본 지원, 플랫폼 자체가 가벼운 것 치곤 Admin API가 잘되어 있는가 하면 a-z까지 건드릴 수 있을 듯한 부분이 몹시 마음에 들었습니다.

 

 

 

아이고~ 이글을 다 버려야한다니..

다만 기존 글들을 모두 가져오려고 했더니 검색 엔진의 저품질 블로그 낙인 문제 때문에 부득이하게 분리가 필요할 듯 합니다.

아마 현재 블로그에 있는 글들은 모두 그대로 유지하고 새로운 내용만 따로 올라가는 식이 되겠습니다.

 

기존 글들과 완전히 유사하지 않게 작성하는게 더 어려울것 같은데..

이렇게 되면 사실상 컨텐츠를 새로 만드는 거나 마찬가지라서 전부를 가져올순 없고 최근 새글 또는 마지막 버전 들로 정리를 하게 될 것 같군요.

티스토리는 뉴스 형태의 짧은 글을 포스팅하거나, 무료게임 소개와 같은 잔잔한 기능들을 다루기 애매했는데..

이메일 알림 기능을 편리하게 적절한 요금으로 운영하려면, 역시나 플랫폼을 옮기는게 무조건 맞을듯 하긴 합니다.

 

 

아무래도 JAVA 가 편해서 짬나는 대로 커뮤니티 같은 양방향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나 한 1년째 표류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녀석은 사실상 개발 중단이라 언제쯤에나 오픈이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일단은 도메인 하나 구매해서 바로 엔진엑스랑 고스트에 SSL 만 대충 붙여 놓은 상태입니다.

컨텐츠는 아직이다 보니 준비가 되고 새 블로그가 정리가 좀 되거든 본문을 수정해서 한번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새 블로그의 세팅 및 관련 개발은 모두 스팀덱에서 진행 하고 있는데 역시나 리눅스는 활용도가 많은 OS인 것 같습니다. :)

 

당분간은 서버 세팅과 환경을 정리하고 기존 컨텐츠를 옮기고 싶지만 구글의 철퇴가 두려워 아마도 신규 포스팅은 고스트 블로그 측으로 주로 작성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기존 방문자를 위해서 댓글 알림은 대응하고 있으나 아마도 티스토리를 방치!? 하고 넘어가는 수순으로 진행되겠습니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